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폐성 고혈압: 원발성과 이차성, 증상, 진단 및 치료법 알아보기

by 라이프엔지니어 2023. 5. 28.
반응형
폐성 고혈압의 구분과 증상으로 원발성 vs. 이차성, 호흡곤란, 피로감, 심각한 합병증폐성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정확한 평가 방법, 약물 치료와 관리 중요 합니다.

 

폐성 고혈압의 개념과 원발성과 이차성의 차이점

폐성 고혈압은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겨 폐동맥 혈압이 상승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원발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됩니다.

 

원발성 폐성 고혈압은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20~40대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반면에 이차성 폐성 고혈압은 심장 기능 이상이나 폐 질환이 원인으로 폐동맥 압력이 상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Blood pressure

 

폐성 고혈압의 주요 증상 및 심각한 합병증

폐성 고혈압은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겨 폐동맥 혈압이 상승하는 질환입니다. 원발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되며, 원발성은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차성은 심장 기능 이상이나 폐 질환이 원인입니다.

 

폐성 고혈압의 주요 증상으로는 운동 시 호흡 곤란, 피로감, 전신 무력감,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질환은 심한 경우에는 실신하거나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합병증으로는 부정맥, 고혈압, 심장 및 폐 질환이 있으며, 성 관련 문제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심초음파, 심전도, 심도자술, 6분 도보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폐동맥 압력 측정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치료법은 약물 치료를 통해 폐동맥 압력을 낮추고 심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과 폐 이식이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환자는 무리한 운동과 활동을 줄이고, 담배 연기와 높은 고도에 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폐성 고혈압의 진단 방법과 정확한 평가

폐성 고혈압의 증상은 운동 시 호흡 곤란, 피로감, 전신 무력감,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실신하거나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폐성 고혈압은 심각한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중요합니다. 심초음파, 심전도, 심도자술, 6분 도보 검사 등을 통해 폐동맥 압력 평가하고, 폐성 고혈압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폐성 고혈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 의료기록 및 증상 평가: 의사는 환자의 의료 기록을 검토하고 증상을 평가하여 폐성 고혈압의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호흡 곤란, 피로감, 무력감 등과 같은 증상을 포함하여 기저 질환과 관련된 다른 증상도 평가됩니다.
  • 신체 검사: 의사는 환자의 혈압을 측정하고, 폐 및 심장 영역을 청진하여 이상 소견을 찾을 수 있습니다. 폐음질, 심음질, 부종 등의 소견은 폐성 고혈압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심초음파: 심초음파 검사는 폐동맥과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폐동맥 압력이 상승하거나 심장 이완기 운동장애 등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폐기능 검사: 폐기능 검사는 환자의 폐 기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폐활량, 환기능 등이 측정되며, 이를 통해 폐성 고혈압의 정도와 진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카테터 검사: 폐성 고혈압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심장 카테터화된 폐동맥압력 측정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 절차에서 폐동맥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고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폐 동맥의 압력 증가 정도와 기타 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성 고혈압의 원인을 찾기 위해 이러한 평가 절차 중 몇 가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신체 검사 및 추가 검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Doctor's office

 

폐성 고혈압의 치료법과 적절한 관리 방법

현재 폐성 고혈압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폐동맥 압력을 낮추고 심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약물 치료를 통해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심장과 폐 이식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환자는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줄이고, 담배 연기와 높은 고도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원발성 폐고혈압의 경우에는 적절한 운동과 활동을 권장합니다.

 

폐성 고혈압은 치료가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이며, 폐 이식은 치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한정적으로 시행됩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예후는 기저 질환의 치료 결과에 따라 다양합니다. 따라서 폐성 고혈압을 가진 환자들은 정기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