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전이성 유방암 치료와 예방적 G-CSF 사용에 대한 최신 소식

by 라이프엔지니어 2023. 5. 27.
반응형
엔허투는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로, 건강보험 적용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접근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방적 G-CSF 사용은 암 환자의 치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보험급여 확대와 바이오시밀러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엔허투: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로서의 효과

최근 등장한 약물인 엔허투는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에 사용되며, 암 전이로 인해 치료가 어렵고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생존 기간을 연장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약은 특정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항체 약물 접합체로, HER2 단백질이 과발현된 암세포에 결합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허투는 무진행 생존 기간을 연장하고 질병 진행과 사망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관문이 통과되어 앞으로 건강보험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환자들에게 엔허투 치료가 더욱 접근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방암 캠페인

반응형

 

예방적 G-CSF 사용의 보험급여 확대 및 효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의 연구팀은 예방적 G-CSF 사용의 효과를 분석하였습니다. G-CSF는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을 예방하고 항암 치료 후 감염 발생 및 중환자실 입원 비율을 낮출 수 있는 약물입니다. 연구 결과, 예방적 G-CSF 사용은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의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예방적 G-CSF 사용의 보험급여 기준을 개선하고, biosimilar 사용을 고려하여 암환자의 치료 결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예방적 G-CSF 사용의 보험급여 확대는 암 환자들의 치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국내 기업들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성과와 함께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전이성 유방암 치료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예방적 G-CSF 사용의 보험급여 기준을 개선하고, 단계적인 급여 확대를 선별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암 환자들의 치료 결과와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는 키트루다라는 면역항암제도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이 약은 PD-L1 발현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불가능한 질병의 진행과 사망 위험을 감소시키며 생존 기간을 연장시킵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아직 급여가 적용되지 않아 접근성이 낮은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트로델비와 키트루다가 각각 필요한 환자군과 치료 단계에서 중요한 약물이라고 강조하며 급여 환경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성과와 예방적 G-CSF 사용의 확대된 보험급여 등 다양한 주제가 이와 관련하여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국내 기업들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성과와 전이성 유방암 치료 다양성

전이성 유방암은 암이 다른 장기로 퍼진 상태에서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등장한 약물인 엔허투는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에 사용되는데, 비급여로 인해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관문이 통과되었고, 앞으로 건강보험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예방적 G-CSF 사용은 유방암 환자에서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관련 보험급여 기준 개선과 biosimilar 사용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신약인 '트로델비'와 '키트루다'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 효과를 입증하였으나, 급여 적용이 제한적입니다. 국내 기업인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의 바이오시밀러 허가는 경쟁력 향상과 치료 옵션 다양성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