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스틱! - 메시지 창조의 비밀

by 라이프엔지니어 2023. 5. 12.
반응형
메시지를 끈끈하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스티커 메시지 창조의 6 원칙을 추출하여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마스터키를 제시합니다.
메시지를 달라붙게 하는 여섯 가지 핵심 요소입니다! 단순함,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 스토리를 활용하여 행동을 유발하세요!

 

도서 소개

『스틱!』은 칩 히스와 댄 히스의 연구를 토대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6 가지 원칙(SUCCESs)을 소개하는 도서입니다. 이 책은 광고, 브랜드, 소문, 선거 등에서 성공적인 메시지를 창조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시합니다. 각 원칙은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 스토리라는 주제로 설명됩니다.

 

이 책은 뇌리에 달라붙는 불멸의 메시지 창조 기법을 알려주며, 인간 심리에 대한 통찰을 토대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마스터키를 제시합니다. 15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이 책은 새로운 편집과 디자인으로 다시 만나게 되었으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전 영역의 이들에게 변치 않는 지적 영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스틱!
스틱!

 

원칙 1: 단순성 - 강한 것은 단순하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단순성입니다. 단순한 메시지는 강력하고 기억에 남는 힘을 지니며,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단순한 메시지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복잡한 운송 시스템을 가진 항공사들과 대조적으로, "저렴한 항공권"이라는 단순한 메시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기 때문입니다.

 

단순성은 광고나 기사 작성에서도 중요합니다. 첫 문장을 작성할 때 어려움을 겪는 기자들은 주제를 단순하게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핵심을 간결하게 포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순위를 상기시키고, 메시지 클리닉을 통해 핵심을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단순성은 속담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살아남은 속담은 짧고 간결하며,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메시지도 단순하고 핵심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미 알려진 지식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핵심을 강조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원칙 2: 의외성 -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메시지를 예측 가능하게 전달하는 것은 상상력을 죽이는 일입니다. 의외성을 활용해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깨뜨려야만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에서 탈출하는 여섯 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은 궁금증을 자아내며 읽을 동기를 부여합니다.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정보를 원하고, 미스터리에 끌립니다.

 

메시지의 의외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충격적인 신형 자동차 광고사람들의 추측을 넘어서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제목과 리드 문장을 작성할 때 미스터리를 형성하여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백 이론을 활용해 사람들의 예상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예상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지식의 공백을 채우고 싶은 욕망을 자극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탐색하려고 하며, 그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예상을 벗어난 정보나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처럼 의외성은 메시지를 더욱 흥미롭고 기억에 남게 만드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의외성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핵심입니다.

 

원칙 3: 구체성 -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구체성은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열쇠입니다. 구체적인 정보는 사람들에게 더 큰 영감을 주고 머릿속에 더 잘 담기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구체적인 것에 더 관심을 갖고, 구체성이 높은 정보를 더 기억합니다. 이는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체성은 논문을 읽을 때의 절망을 해소하고, 회계학 강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결입니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 구체성을 높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사례와 사실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명확한 이미지를 상상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사례나 경험을 공유하여 관심과 공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체성은 관중들의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고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따라서, 우리는 메시지를 전달할 때 구체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정보와 사례, 사실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풍부하게 만들고, 사람들의 상상력과 공감을 자극해야 합니다. 구체성을 통해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지식의 저주를 깨뜨려 사람들의 마음에 더 깊이 각인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원칙 4: 신뢰성 -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내 말을 믿게 만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원칙에서는 신뢰성의 중요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 사람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습니다. 이를 위해선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첫째로, 전문성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은 당신의 말에 신뢰를 가질 것입니다.
  • 둘째로, 사실과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사람들은 통계, 연구 결과 등의 신뢰성 있는 정보를 통해 당신의 주장을 더욱 믿을 것입니다.
  • 셋째로, 경험적인 증거를 제시하세요. 사례 연구, 성공 사례 등을 통해 실제로 일어난 사례를 보여주면 사람들은 당신의 말에 더욱 신뢰를 가질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객관성과 투명성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보를 왜곡하지 않고, 솔직하고 투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당신의 메시지를 믿음직하게 만들어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믿음직한 메시지는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칙 5: 감성 -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감성이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감성적인 요소를 메시지에 담으면 사람들은 그것에 공감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자선단체의 설득 전략이 그 예입니다. 단순히 사실과 숫자로 설명하는 것보다,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익이나 정체성보다 이상향에 더욱 반응합니다.

 

따라서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감성을 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에서는 감성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제품을 판매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렇듯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고, 마음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원칙 6: 스토리 -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스토리가 행동을 유발한다. 이 원칙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스토리는 단순히 이야기일 뿐만 아니라, 듣는 이의 뇌 속에서 생생하게 그려지는 시뮬레이션입니다.

 

스토리를 통해 당신의 메시지를 듣는 사람들에게 생생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제록스 구내식당에서 들은 이야기와 같이 실제 상황에서 발생한 사건이나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담긴 엄청난 스토리는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또한, 착 붙는 스토리에는 다윗과 골리앗과 같은 도전 플롯, 선한 사마리아인의 연결 플롯, 그리고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과 같은 창의성 플롯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스토리 플롯을 활용하여 당신의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클리닉에서는 문제 학생 다루기와 같은 상황에서도 스토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삶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포착하여 이를 메시지에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토리는 메시지를 행동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원칙을 기억하여 뇌리에 오랫동안 남을 불멸의 메시지를 창조해보세요.

 

마무리

『스틱!』은 메시지가 사람들의 마음에 깊이 각인되는 비결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여섯 가지 원칙(SUCCESs)을 통해 메시지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첫째로, 단순성입니다. 강한 메시지는 단순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다음은 의외성입니다.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야 합니다. 또한, 구체성도 중요합니다. 메시지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합니다. 신뢰성 역시 중요한데, 사람들이 내 말을 믿게 만들어야 합니다. 감성은 메시지에 감성을 담으면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입니다. 생생하고 재미있는 스토리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오래 남습니다.

 

이렇게 여섯 가지 원칙을 따르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시지 창조의 비밀을 풀어놓은 『스틱!』은 비즈니스 전 영역에서 유용한 영감을 제공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 자기만의 브랜드로 성공하기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 자기만의 브랜드로 성공하기

일은 나를 성장시키는 기회입니다. 회사가 해줄 게 아니라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을 브랜드로 인식하고 평균보다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여 승부하세요. 삶에서 중요한 것은

optlife.tistory.com

우리, 편하게 말해요 - 독특한 말하기의 비밀

 

우리, 편하게 말해요 - 독특한 말하기의 비밀

말하기의 태도와 기술을 배워, 더 부드럽고 와닿는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이금희의 노하우로 마음을 열어, 진정성과 공감을 담은 대화를 이끌어보세요. 말하기에 대한 불안과 고민을 극복하고,

opt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