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회복탄력성 - 삶의 탄탄한 기반을 만들어가는 방법

by 라이프엔지니어 2023. 5. 10.
반응형
자기조절능력은 회복탄력성의 첫 번째 요소입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습관을 키우며, 인간관계능력을 발전시켜 더 행복한 삶을 살아보세요.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뇌의 긍정성을 높이고 강점에 집중하세요. 감사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서 소개

저의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도서는 『회복탄력성』입니다. 이 책은 김주환 교수가 제시한 회복탄력성의 개념이 언론, 교육계, 심리학계에서 주목받아 15만부 이상 판매된 책입니다. 

 

회복탄력성은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들의 사례와 연구결과를 통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역경을 극복하는 힘과 회복탄력성 지수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자신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진단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며, 긍정적인 뇌로 변화시키는 방법과 행복의 기본 수준을 높이는 방법도 소개됩니다. 이 책을 통해 삶의 탄탄한 기반을 만들어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회복탄력성
회복탄력성

 

역경을 극복하는 힘: 회복탄력성의 의미

역경을 극복하는 힘, 그것이 바로 회복탄력성입니다. 회복탄력성은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김주환 교수의 책 『회복탄력성』에서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많은 사례를 소개합니다. 서울대 이상묵 교수, SBS 그것이 알고싶다, 에이미 멀린스, 패트리샤 휘웨이, 조앤 롤링, 안데르센과 같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회복탄력성을 발견하고 설득력을 제시합니다.

 

또한, 독자는 자신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의 개발과 KRQ-53 테스트를 통해 나의 회복탄력성을 알아볼 수 있고, 뇌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자기조절능력은 회복탄력성의 첫 번째 요소로, 나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고,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을 파악하여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인관계능력은 회복탄력성의 두 번째 요소로, 함께할 수 있는 삶을 만들어 행복을 더할 수 있습니다. 상대와의 대화 기술과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공감의 원리를 이해하여 깊고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뇌로 변화시키는 습관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는 것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하기, 규칙적인 운동 등의 습관을 통해 삶의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얼마인가

내 안에 강인한 회복탄력성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세요! 회복탄력성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성장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회복탄력성을 평가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회복탄력성 지수를 알면 자신의 내면을 더 잘 이해하고 삶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은 어떻게 측정할까요? 회복탄력성 지수 테스트인 KRQ-53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회복탄력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성격 특성, 대처 방식, 긍정적인 태도 등을 살펴보면서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실수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태도와 감사의 마음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뇌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복을 뇌에 새기는 연습규칙적인 운동을 추천합니다.

 

회복탄력성은 우리의 강인함과 성장을 위한 핵심 능력입니다. 자신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고 높이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당신도 어려움을 이겨내며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능력: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우리는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자기조절능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정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조절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직하게 인식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2. 자율성을 갖추고 즐겁게 활동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쌓으세요.
  3. 문제 상황에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연습하세요.
  4. 대인관계에서 자기 표현을 위한 소통 기술을 익히고 공감능력을 강화하세요.
  5. 긍정적인 정서와 자아확장력을 유지하며 깊고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세요.
  6.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성장시키세요.
  7. 일상적인 감사의 표현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뇌의 긍정성을 높이세요.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리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기를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통해 회복탄력성을 키워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대인관계능력: 함께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을 만들기

대인관계능력은 함께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통은 기술이며, 그것을 통해 상대의 호감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소통의 차원을 이해하고 소통불안을 극복하며, 나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감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청을 훈련함으로써 깊은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 정서와 자아확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넓고 깊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고 그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대표 강점 수행을 통해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감사하기규칙적인 운동은 뇌의 긍정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행복한 삶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일들을 해야 합니다. 첫째로, 긍정적인 뇌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민국이 행복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행복의 기본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자신의 행복의 자동온도조절장치를 조절하여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점에 집중하고 대표 강점을 수행함으로써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뇌의 긍정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감사의 마음을 갖고 일상 속에서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봄으로써 뇌의 긍정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삶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긍정적인 뇌로 변화시키고 대표 강점을 발견하며 두 가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삶의 변화를 이끄는 회복탄력성

우리의 삶은 항상 어려움과 역경에 직면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회복탄력성을 갖추고 있다면 이러한 도전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은 원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을 의미하며, 이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힘을 내적으로 발휘하는 능력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김주환 교수의 도서 『회복탄력성』을 바탕으로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기조절능력은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감정과 습관을 형성하고, 실수를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을 파악하고, 자기이해지능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대인관계능력은 함께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한 능력입니다. 상대와의 대화에서 상대의 호감을 끌어내는 소통 기술과 공감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청을 훈련해야 합니다. 또한, 깊고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긍정적인 정서와 자아확장력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뇌의 긍정성을 높이고,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며, 감사의 마음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회복탄력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함께 실천하는 것이 삶의 변화를 이끌고, 더 강한 회복탄력성을 가진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김미경의 마흔 수업 - 어른이 되어도 꿈을 꾸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

 

김미경의 마흔 수업 - 어른이 되어도 꿈을 꾸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

현재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마음가짐을 단단하게 만들며, 인생의 균형을 찾아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적인 성장 매뉴얼입니다. 마흔은 두 번째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

optlife.tistory.com

사장학개론 - 사장의 성공을 위한 6단계

 

사장학개론 - 사장의 성공을 위한 6단계

사장으로서의 현실적인 과제와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돈의 흐름, 경쟁자와의 관계, 결정 과정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경영철학을 담았습니다. 내면

opt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